하남문화회관 조복행 관장 著 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
현재 공연예술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점
그에 대한 심도높은 분석과 햬결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저서
前 MBC 미주지사 사장을 역임하였으며
現 하남문화재단의 대표인 조복행 대표의
[ 뮤지컬의 상호매체성과 혼종의 미학 (클릭) ]에 이은 또다른 저서.
저자 조복행은 공연예술에서 현전이라는 개념을 대상으로
현전이 초래하는 양면적 특성, 즉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이부작으로 저술하고자 한다.
이 책은 그 중에서 현전이 공연예술의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내용을 다루는 첫 번째 책이다.
이 작품은 저자가 오랫동안 공연현장에서 느낀 공연흥행의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였다.
(작성자 主 - 현전은 사용자가 실재한다고 느끼게 하는 요소로,
가상 공간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하도록 최대한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.
달리 말하자면, 진정한 가상현실 환경은 우리가 물리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현실 공간이나
환경을 잊게 할 만큼의 몰입감을 제공함으로써 달성된다)
목차
머리말
1부 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
1장 공연에 대한 경제적 환상
2장 문화 담론의 폭발
3장 퍼포먼스 턴
4장 험난한 공연흥행의 길
1. 영국 르네상스 연극의 흥행 / 2. 험난했던 가부키 흥행사 / 3. 이탈리아 오페라의 흥행 / 4. 미국의 순회공연단
2부 공연산업의 성격
1장 공연예술의 존재론적 특성
2장 공연산업의 사회적 조건
1. 상업적이고 투기적인 사회 / 2. 사람의 증가, 사람의 이동 / 3. 극장의 증가
4. 매개자의 등장-임프레사리오 / 5. 문화
3장 공연산업의 성격
1. 문화의 상품화 과정 / 2. 문화산업의 경제적 성격 / 3. 공연산업의 성격 / 4. 공연상품의 재화적 성격
3부 공연의 흥행, 왜 어려운가
1장 시장실패
1. 공연과 시장 / 2. 시장실패의 원인
2장 공연소비는 증가하고 있는가?
1. 공연소비의 추이 / 2. 비합리적 소비
3장 공연소비를 제약하는 요인
1. 공연예술의 매체성 / 2. 내재적 요인-현전 / 3. 외재적 요인 / 4. 체화된 취향
4장 경쟁
1. 공급의 과잉 / 2. 경쟁의 형태 / 3. 경쟁을 피하는 방법
5장 공연생산의 난제들
1. 규모의 경제 / 2. 제작비의 급증 / 3. 비용의 질병
6장 유통
1. 윈도우의 부족 / 2. 의심스런 홍보효과 / 3. 공급의 탄력성 부족
7장 거래비용
4부 맺는 말 - 몇 가지 제안
1장 패자만의 시장
2장 수직계열화
1. 공연의 산업화는 가능한가 / 2. 영상공연은 대안이 될 것인가?
3장 스펙터클과 글로벌화
1. 스토리인가 스펙터클인가 / 2. 스펙터클과 글로벌화
4장 물질주의에서 문화주의로
1. 투쟁으로서의 문화 / 2. 물질주의에서 문화주의로